기타 신경성 질환

HOME > 기타 신경성 질환


인체는 심리적 상태와 자극에 의해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활성산소는 각종 화학적 대사 작용에 이상을 유발하며, 이를 회복하려는 세포분자의 활동으로 인해 스스로 회복하려는 빛과 전기가 근육이나 경혈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가슴의 근육이나 경혈은 심장, 폐, 기관지 등 흉곽내 장기의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 폐, 기관지 등의 이상 시 가슴의 경혈에서는 스스로 치료되려는 빛이나 전기가 발생하며 침스밴드를 통해 해당 경혈을 치료하면 심, 폐 기관지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상 즉 부정맥, 빈맥, 답답함, 가슴 통증(협심증), 두근거림, 천식 등이 사라지며 신경성 증상도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신경성이 원인이 된 여러 질환, 즉 체머리, 손 떨림, 섬유성근통증, Tic등도 동시에 치료됩니다.

빈맥

심박수는 보통 매분 60~80회 인데, 매분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를 빈맥이라 합니다.
가슴 두근거림이 나타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혈압이 떨어지면서 전신 무력감이나 어지럼증, 현기증이 동반될 수 있고, 심장병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한 심실성 부정맥의 경우 돌연사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심장이 정상 박동수를 벗어나서 불규칙하게 뛰는 것을 부정맥이라 합니다.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부정맥은 심근경색, 뇌졸중 등 다른 위험한 혈관계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협심증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혈액이 잘 공급되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으로, 가슴을 조이는 듯이 숨이 막힐 듯한 흉통이 가슴, 어깨, 목, 턱으로 뻗치게 됩니다.

협심증은 가슴이 답답하거나 아프다고 느끼게 되는데, 표현되는 양상이 다양합니다.
쥐어짜듯하다, 짓누르는 듯하다, 조이는 듯하다, 터질 것 같다, 뻐근하다, 묵직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때로는 통증 대신에 소화가 안 되는 느낌이나 숨찬 느낌, 식은땀이 나는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고령이거나 당뇨가 있는 경우, 폐경기가 지난 여성의 경우에는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근거림

불규칙하거나 빠른 심장 박동이 느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약물, 음식, 정신적 요인, 기저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심계항진이 생기면서 어지럽거나, 흉부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고, 속이 메슥거릴 수도 있습니다.

답답함

가슴이 꽉 답답해져 호흡곤란이 오는 통증의 증상 또한 심장 쪽으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 때 생기는 증상의 일종입니다. 원인은 혈관이 좁아졌거나 심각한 빈혈이 있는 경우, 특정 질환 등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천식

천식은 폐 속에 있는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로,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 때문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폐 기능에 이상이 발생한 상태에서 찬 기운이 폐를 상하게 할 경우 수축과 팽창운동이 원활하지 못하여 천식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천식은 호흡곤란, 기침, 천명(쌕쌕거리는 숨소리), 만성피로, 끈끈한 가래, 천식 발작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섬유성근통증

스트레스로 인해 전신의 근육이 긴장하고 엔도르핀 등 통증 억제 물질이 잘나오지 않아 생기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여러 부위가 아프고 쑤시는 비관절염성 류마티즘으로 만성피로, 수면장애, 우울증, 불안, 복통, 감각이상(저리거나, 마비감, 따가움, 꼬집거나 지르는 느낌), 레이놀 증후군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사상 아무런 이상이 보이지 않아 꾀병이나 신경성으로 진단됩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류마티즘 환자의 15%~30% 정도가 섬유성근통증으로 분류되며, 여자가 남자보다 8배 이상 많다고 되어있습니다. 대개 40대 중반부터 발생하며 폐경기 이후 급격하게 증상이 진행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

수면장애로 인한 피로로 특별한 질환이 없거나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나 항상 피로하고 특이 어깨, 목, 머리, 눈, 코 귀, 턱관절 등 어깨위쪽으로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체머리

머리를 흔드는 증상으로 두 종류로 나눈다 하나는 뇌에 이상이 생겨 흔드는 증상으로 파킨슨질환이 여기에 속합니다. 다른 하나는 신경성으로 평소에는 별 이상이 없다가 긴장하면 머리가 떨리는 증상입니다. 침스밴드 치료는 파킨슨 질환에는 효과가 없고 긴장시 즉 유전적인 소인이라는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전증

손을 떠는 증상으로 두 종류로 나뉩니다. 하나는 뇌에 이상이 생겨 흔드는 증상으로 파킨슨 질환이 여기에 속합니다. 다른 하나는 신경성으로 평소에는 별 이상이 없다가 긴장하면 손이 떨리는 증상입니다. 침스밴드 치료는 파킨슨 질환에는 효과가 없고 긴장시 즉 유전적인 소인이라는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임상례 : 목록을 클릭하시면 임상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arning: Unknown: open(../bbs/data/session/sess_r6rmnq217vd4bmnvie97pviv01, O_RDWR)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bbs/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